‘ELSI’ 란 무엇인가
‘ELSI(Ethical, Legal and Social Implications)’란 생명과학기술의 윤리적·법적·사회적 함의에 대한 연구를 의미한다.
ELSI 연구는 1990년 인간게놈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 HGP)가 시작되면서 인간유전체 연구의 한 부분으로 실시되었는데, 최근에는 인간유전체연구 뿐만 아니라 생명과학기술과 관련된 연구 전반에서 해당 기술의 법·윤리·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하여 연구가 함께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생명과학기술의 발전은 의료 및 인간의 건강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그것이 개인의 자율성과 프라이버시에 미치는 영향, 고용 및 보험에서의 차별 등 기술의 활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매우 높다. ELSI 연구는 이러한 부작용 내지 불이익이 개인과 사회에 미칠 영향을 예측하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기술의 활용방안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연구의 타당성을 보다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에 들어 ‘인간유전체기능연구사업단(The Center for Functional Analysis of Human Genome)’과 같은 대형 연구개발사업을 중심으로 ELSI 연구가 시작되었다. 위 사업단에서는 2003년 7월부터 2006년 3월까지 ‘인간 유전정보의 건전한 활용을 위한 ELSI연구 (The ELSI Project for the Utilization of Human Genome Information)’를 진행하였다. 이후에는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에서 ‘차세대맞춤의료유전체사업단(PGM21)’발주로 ‘ELSI센터(2011. 12 – 2013. 3.)’ 사업 및 ‘포스트게놈 다부처유전체사업단’에서 1기‘ELSI센터(2014. 12 – 2016. 11)’연구를 진행하였으며, 2기 ‘인간유전체 ELSI 센터(2016. 12. –2018. 12)’를 이어가고 있다.